티스토리 뷰
에이브는 현재 코인원에서는 130,500원, 업비트에서는 130,000원임. 알트코인은 코인원에 더 많이 있는 것 같은데, 기왕이면 업비트에서 거래하게 된다. 정확히 파악한 건 아니지만 왠지 코인원이 수수료가 좀 더 비싼 거 같아서다. 에이브의 티커는 AAVE, 에이브 홈페이지는 여기임.
예금/대출 알트코인 에이브
에이브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예치/대출 중심 디파이 플랫폼 플래시론(Flash-loan) 지원을 통한 새로운 머니마켓 구현하려 한다고 한다, 에이브는 플래시론(Flash loan), 레이트 스위칭 (Rate-switching) 기능을 활용하여, 예치 및 대출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파이 플랫폼이다. 레이트 스위칭의 경우, 대출자가 고정 혹은 변동 금리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으로, 예치/대출 이자율 비교를 통해 대출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렇게 현실 세계랑 연결되는 알트코인은 왠지 이해하기가 쉬워서 좋다.
기존의 단기 금융시장과 유사
업비트 소개에 의하면 단기 대출 및 안정적인 자본 수익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단기 금융 시장과 유사하다고 한다. 에이브 토큰(AAVE)은 에이브 플랫폼 서비스의 수수료, 스마트 컨트랙트의 거버넌스 투표 등에 사용된다. 에이브는 2022년 7월, DAI와 유사한 가상자산 담보 스테이블 코인인 GHO의 론칭을 발표했으며, AAVE가 스테이블 코인의 리저브로 사용되지는 않는다고 한다.
플래시론과 에이토큰
에이브는 초단기로 담보 없이 대출할 수 있는 서비스인 플래시론(Flash Loan)을 도입하였으며, 모든 절차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관리된다. 초단기 대출이라는 개념도 뭔가 신선하고, 스테이킹하면 생성된다고 하는 aToken도 기존 금융 시스템의 이자 같은 느낌이라 비교적 이해가 쉬웠다. aToken의 가치는 사용자의 예금 자산 가치에 1:1 비율로 고정되며 안전하게 이동 및 거래가 가능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