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빗썸 기준 오늘자 상승률 1위는 크라토스다 35.59% 상승했다고 한다. 투표 코인이라는 신박한 개념의 코인이다. 올해 전 세계에서 투표가 그렇게 많다는 데 앞으로 더 유망해질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크라토스는 실시간 투표 앱
크라토스(CRTS)는 블록체인 기반의 실시간 투표 앱으로 현재의 투표 시스템 및 여론조사 시장의 문제점 해결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다. 크라토스 Cratos는 사용자가 자신이 선호하는 투표 주제를 생성하고 다른 사용자가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실시간 실시간 투표 플랫폼인 CRATOS 모바일 앱에서 시민 참여를 촉진하도록 설계된 V2E(Vote To Earn) 암호화폐이다. 인구통계학적 데이터는 투표 후 즉시 표시된다고 한다. 투표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앱 사용자들에 대한 리워드 시스템을 적용하였다고 한다. 사용자가 자유롭게 투표를 올리고 다른 사용자들이 투표에 참여하면 그 보상으로 CRTS토큰을 획득할 수 있다고 한다. 뉴시스, 코인니스 등 언론사와의 협업을 통해 크라토스 앱을 활용한 설문조사 및 여론조사를 진행한 바 있으며, 누구나 쉽게 투표를 생성하고 참여할 수 있는 투표 플랫폼을 목표로 하고 있다.
크라토스는 한국 코인
크라토스 프로젝트는 2020년 2월에 설립된 블록체인 기반 컴퍼니 빌더인 한국의 파로스 랩스(Pharos Labs, Inc.)에 의해 설립되었다. 회사의 창립자 겸 사장인 노상헌은, 여러 투자회사를 경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투자 및 경영학 분야의 전문가이며, 암호화폐, 증권, 부동산 투자 분야에서 다년간의 경험을 갖고 있다. 데이비드 강(David Kang) 대표는 회사의 CEO로, 500개 이상의 스타트업과 협업하며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투자자/멘토/어드바이저로 활동하며 암호화폐 커뮤니티 및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운영해 왔다. 한국에서 만든 코인은 처음 본다.
크라토스의 기능 및 특징
유저가 개설하는 실시간 투표 : 크라토스 앱 사용자는 누구든지 하루에 한 번 투표 안건을 개설할 수 있다고 한다. 투표 상황에 따른 통계자료는 실시간으로 집계되며 성별, 나이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DAO 거버넌스 : CRTS토큰 보유자는 DAO 거버넌스를 통해 프로젝트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안할 수 있으며, 투표에 참여해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다고 한다. 이때, 투표권은 스냅숏이 이뤄지는 시점의 토큰 보유량에 비례한다고 한다. 그러니까 1 인 1 표제가 아닌 가 보다.
현재 빗썸에서 거래가 가능하고, 코인마켓캡 기준으로는 759위에 랭크된 코인이다. 해외 주요 거래소에는 아직 올라와 있지 않고, mexc와 게이트io에서도 거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