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좀 전에 왐토큰 오늘 상승률 1위 코인 왐토큰 $WOM 알아봄 알아보다가 왜 왐토큰은 토큰이라고 부르는지 궁금했다. 일반적으로 암호화폐 쪽을 알아보다면 토큰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오는데 그냥 코인의 다른 뜻이겠지 하다가 읽던 책에서 이걸 구별해 놓은 게 있어서 발췌 요약해 본다. <비트코인에 가려진 세상 이더리움>이라는 책 39쪽부터 있는 내용이다. 

 

코인과 토큰의 차이점

 

블록체인 시장 또는 암호화폐 시장은 새로 나온 시장이기 때문에 용어가 정리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특히 코인을 두고 토큰, 암호화폐, 암호자산, 가장화폐 등등 제각각으로 불리고 있다. 

 

현재 플랫폼 블록체인 시장에는 이미 자산과 화폐 등이 거래되고 있다. 하지만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그 경계가 애매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산과 화폐로 종류를 나누지 않고 프로그램화 된 방식에 따라 나눠지게 되었다. 프로그램화되었기 때문에 계속해서 새로운 형태가 나오겠지만 지금 가장 유명한 방식은 대체불가능한 토큰(NFT)과 대체가능한 토큰(FT)이다. 여기서 토큰이란 코인을 제외한 모든 암호화폐를 말하는데 코인은 플랫폼 블록체인의 기축통화를 말한다. 플랫폼 블록체인들은 하나의 기축통화를 가지고 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는 이더, 카르다노 블록체인에서는 에이다 등이 그들의 기축통화이다. 기축통화인 이 코인들은 플랫폼 블록체인에서 수수료로 사용된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대출을 받거나 거래를 진행하는 등의 행위를 할 시 이더로만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플랫폼 블록체인이기 때문에 앱과 함께 다양한 암호화폐들이 이더리움 블록체인 내에서 생성되고 거래되고 있다. 이렇게 플랫폼 블록체인 위에서 생성된 다양한 암호화폐들을 토큰이라고 부른다. 즉,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이더 빼고는 전부 토큰이다. 1달러의 가치를 지니는 암호화폐 또는 1원의 가치를 지니는 암호화폐가 블록체인에서 생성되면 토큰이 되고, A라는 아파트의 소유권을 가진 암호화폐가 블록체인에 생성되어도 토큰이 된다.  

 

코인과 토큰 세줄요약

 

코인 = 플랫폼 블록체인의 기축통화

토큰 = 플랫폼 블록체인 위에서 생성된 암호화폐

코인이 부모라면 토큰이 자식인가보다. 

반응형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