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빗썸 기준 오늘자 상승률 1위 코인은 너보스이다. 처음 듣는 코인이다. 이더리움, 솔라나 같은 유명한 알트코인들, 이뮤터블엑스 IMX 나 펜케이크스왑 cake 같은 마이너한 알트코인들은 그래도 유튜브에서 들어는 본 것들인데, 너보스는 정말 처음 듣는다. 어떻게 이런 알트코인이 있는 줄 알고 미리 사겠는가!ㅠㅠ
여하튼 오늘 하루만 지금 현재 무려 54%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는 너보스의 정보를 모아 본다. 정보라고 해도 모르는 말이 90% 이상이지만 자꾸 보다 보면 익숙해지겠지 하는 바람이다.
너보스 정보
지금 현재 너보스는 10원 정도이다. 너보스의 홈페이지는 여기이다. 너보스의 티커인 CKB는 Common Knowledge Base의 약자로 레이어1 작업 증명, 가치 저장 오픈소스 퍼블릭 블록체인 프로토콜이라고 한다. Nervos는 두 개의 주요 레이어로 이루어져 있는데, 하나는 Nervos CKB (Common Knowledge Base)이고 하나는 Nervos CKByte (CKB) 토큰이다.
- Nervos CKB (Common Knowledge Base)는 Nervos Network의 기본 블록체인 레이어로, 상태를 저장하고 스마트 계약을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CKB는 새로운 트랜잭션과 상태 변경에 대한 공유된 기반을 제공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분산 네트워크를 유지한다.
- Nervos CKByte (CKB) 토큰은 Nervos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토큰이다. CKB는 블록체인 상에서 자산 전송, 스마트 계약 실행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면서도 필요에 따라 그에 대한 권한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너보스 홈페이지에서 강조하는 다섯 가지
너보스 홈페이지에 가면 크게 다섯 가지를 강조하고 있다.
1) Common Knowledge Base 공통 지식 기반 ** 커먼 날리지를 암호화폐 계에서는 '주지의 사실'이라고 번역하는 것 같다. --> 오태민 책 읽기, 주지의 사실 common knowledge
2) Supreme Security and Decentralization 최고의 보안 및 분산화
3) Unmatched Flexibility and Interoperability 비교할 수 없는 유연성과 상호 운용성
4) Inventive Tokenomics 독창적인 토큰경제학
5) Modular Architecture 모듈형 아키텍처
좋은 말은 다 갖다 놓은 것 같다.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 빗썸에서 설명하고 있는 너보스 기본 정보 중에 그래도 기억에 남는 정보는 이것이다.
너보스 네트워크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기존 블록체인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토콜이자 퍼블릭 블록체인 생태계입니다. 너보스는 거의 무제한의 거래 처리력과 최소한의 비용이 드는 레이어 2 솔루션을 활용하여 탈중앙화되고 안전한 레이어 1 블록체인을 돕습니다.
무제한 확장성 : 무허가 블록체인의 보안을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use case를 다루는, 서로 다른 레이어2 프로토콜과 네트워크의 구성에 대한 설정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뭔가 무제한이라는 단어가 멋있긴 했다. 그런데 사실 알트코인의 정보들을 모으다 보니 거의 비슷비슷한 어려운 말들이 나열되어 있다. 이런 정보 만으로 어떤 알트코인이 오를지 예상하는 건 정말 불가능한 영역인 거 같다. 차라리 잘은 모르겠지만 에너지와 환경문제에 도움이 될 것 같은 파워렛저 같은 것은 대충 어떤 부분을 파고 있구나 하는 예상이라도 되는데, 너보스는 정말 어떤 부분에서 노력을 하고 있는 코인인지 이해할 수가 없다. 부자 되는 길은 어렵다.